HOME > 유익한정보 > 일반정보 > 호주개요
 
 
 
호주개요
국가: 오스트레일리아 대륙과 태즈메니아섬 등을 국토로 하는 영국연방에 속하는 나라.
위치: 우리나라와 정 반대인 남반구에 위치
면적: 768만 6850㎢ (한반도의 약25배)
인구: 1916만 5000명
언어: 영어
종교: 기독교
인구분포: 영국계(80%), 유럽 및 아시아계(18%), 원주민(2%)
국민소득: 약 $18,000/1인당
기후: 대륙북부의 열대기후 지대, 대륙중부 내륙의 건조지대, 대륙의 극동부와 최남단의온대 기후지대 <

영토로 판단하면 호주는 러시아, 캐나다, 중국, 미국, 그리고 브라질 다음으로 큰 영토를 가지고 있지만 그 인구밀도는 매우 낮다.

호주는 전 대륙과 부속도서를 총괄하는 유일한 국가이기도 하다. 내륙은 가장 큰 섬이며 가장 작은 대륙이다. 호주 대륙은 남위 10˚와 39˚ 사이에 위치 한다.

내륙에서 가장 높은 지대는 코지우스코(Kosciuszko) 산이지만 이 산의 높이도 2,228 미터밖에 안된다. 전체 지형은 낮고 생성연대가 오래된 지형이다. 구름들이 산을 거쳐서 지나가지 않기 때문에 국토의 대부분은 적은 강우량을 가지고 있다. 극지방을 제외하면 호주는 가장 건조한 지역이라고 볼 수 있다.

호주는 관개시설이 잘되어 있는 비옥한 농지를 가지고 있다. 이곳은 매우 효율적인 농업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세계의 곡창지역이기도 하다. 양들과 소들이 다시 메마른 땅을 비옥하게 만들어 준다. 그러나 토양에 대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지 않으면 잠시 비옥해진 땅도 오랜 기간동안의 방치로 인하여 빗물에 영양분이 쓸려 내려가서 다시 쉽사리 사막으로 변해 버리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호주 연방은 6개의 주와 2개의 테리토리로 구성된다. 대부분의 주경계선은 위도와 경도로 구분된다. 가장 큰 주인 웨스턴 오스트레일리아는 서유럽과 거의 같은 면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