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유익한정보 > 일반정보 > 생활정보
 
 
 
생활비
참고: 이 수치는 단지 대략적인 것에 불과하며 통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96-97년도 통계에 의하면 한 유학생이 일 년에 필요한 생활비는 평균 약 11,000-14,000불 정도로 나타났다. 이 비용에는 주거비, 식비, 교통비, 약간의 의복비 및 여흥비가 포함된다. 학비나 항공비는 포함되어 있지 않은 비용이다. 시드니나 멜버른과 같은 대도시에 살 경우에는 소도시에 사는 것보다 생활비가 비싸고, 도시 안에서도 시내와 가까울수록 집세가 비싸다. 집세가 비싸다고 외곽에서 거주하게 되면 학교까지의 교통비 또한 적지 않다. 그러므로 여러 가지 고려한 후에 거주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오락이나 여흥에 관련된 지출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지출액은 각자의 취향과 예산 그리고 거주하는 지역에 따라 다르다.

가족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일 년에 배우자를 위해 대략 일인 기준의 50% (약 6000불 정도) 와 한 자녀 당 25% (약 3-4000불) 정도가 더 필요하다. 또한, 동반 자녀가 취학 아동이라면 학비도 준비하여야 한다.

 
학교 교재
교재의 가격은 어떤 과목을 공부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영어 연수 과정인 경우에는 교과서를 구입할 필요 없이 선생님들이 과제 인쇄물을 제공한다. 대학교나 기술 전문대에서 필요한 추천 교제의 가격은 일 년에 총 300~700불 정도이다. 과목에 따라 실험 소책자를 구입해야 하거나 실지 견학 여행에 대한 비용 및 다른 소책자에 관한 비용을 지불해야 할 때도 있다. 적어도 교수가 추천하는 교과서를 구입하는 것이 좋고 그 밖의 자료는 학교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다. 교수가 추천하는 책을 중고로 선배에게나 친구들에게 구입하는 학생들도 있다. 간혹 대학교에서는 학생회가 학생들을 위해 중고서점을 운영하기도 한다. 또한 대학 연합 서점 ( Co-Op Bookshop) 에 회원 가입을 하면 할인된 가격으로 책을 살 수 있다. 이 서점은 거의 모든 캠퍼스에 있고 일반적인 책 뿐만 아니라 대학에서 필요한 교과서 까지 있다.